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05.07) 포스팅에서 예고드렸던 것처럼 크라우드 픽의 라이벌 네이버 OGQ 마켓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OGQ 마켓

 

네이버 OGQ마켓

 

네이버 OGQ마켓은 네이버와 소셜 크리에이터 플랫폼 기업 OGQ가 합작하여 만든 디지털 리소스 마켓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은 네이버 OGQ마켓에서 자신의 창작 콘텐츠를 판매하고, 때론 원하는 이미지를 구매할 수도 있죠. 이 곳은 크라우드 픽보다 훨씬 다양한 콘텐츠들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일러스트는 물론이고 컬러링, 음악까지도 판매가 가능합니다. 사진과 함께 음악을 취미로 만드시는 분들 있다면 한번 OGQ 마켓에 자신의 음원을 판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거두 절미하고 일단 업로드 한 번 해볼까요?

■네이버 OGQ 마켓 이미지 업로드 하기

네이버 OGQ 마켓도 크라우드 픽과 이미지 업로드 과정이 유사합니다. 아참, 일단 회원가입 먼저 해야겠죠? 네이버 아이디와 연동되니까 1분이면 '네이버 OGQ 마켓'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마치면 콘텐츠를 업로드해야겠죠?

 

 

 

네이버 OGQ 마켓 컨텐츠 업로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콘텐츠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저는 제가 찍었던 사진을 올릴 거라서 이미지를 선택했습니다. 

네이버 OGQ 마켓 이미지 업로드

 

그럼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상세 이미지 업로드 위에 "+"을 눌러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이미지의 제목과 내용을 적어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업로드를 마치면 콘텐츠 목록에서 올린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끝나는가? 그렇진 않습니다. 네이버 OGQ 마켓도 크라우드 픽과 동일하게 심사를 거치는데요. 승인 완료가 되어야 제 이미지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시간을 두고 여유 있게 승인 완료를 기다려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OGQ 마켓 이슈

사실 네이버 OGQ 마켓은 꽤나 오래된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아는 사람만 아는 사이트였죠. 그런 네이버 OGQ 마켓이 최근 들어 큰 인기를 얻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픽 스타(PIXTA)와의 MOU 때문이죠!  

아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중 하나인 PIXTA와의 MOU로 인해 훨씬 폭넓은 공유가 가능해졌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OU의 주요 골자는 픽 스타의 콘텐츠를 네이버 OGQ 마켓에 제공하게 되면서 픽스 타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픽 스타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사진이 판매하는 것은 아니고 사진, 일러스트 중 정액제 판매를 허용하고 있는 콘텐츠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처럼 픽 스타와의 업무제휴는 네이버 OGQ 마켓에 더 많은 사람들이 유입할 수 있다는 것이고, 활발한 매매의 창구가 될 것이니 더 나은 플랫폼으로 성장해간 것이죠. 

취미 혹은 업으로 사진을 찍는 분들에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 도전해보셔도 좋겠죠? 

■네이버 OGQ 마켓 수익은?

네이버 마켓 OGQ 수익

수익은 웹용 라이센스, 다운로드용 라이센스에 따라 가격이 나뉩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페) 내에서 사용될 경우냐 아니냐에 따라, 개인이냐 상업이냐에 따라 가격이 별개로 책정되는 것이죠.

판매가 시작되면 판매액에서 순 매출의 70%에서 최대 100%를 정산해줍니다.
정산은 매달 25일날 진행되며 정산되는 금액은 전전달 26일부터 전달 25일날 판매되는 금액입니다. 회원가입 할 때 계좌를 적도록 하더라구요! 네이버 페이로 주는 게 아니라 현금주는 것입니다.

■네이버 OGQ 마켓 단점?

사진을 업로드할 때 무조건 한 장씩 밖에 업로드가 안되더라구요.. 묶어서 업로드가 안되다 보니까 하나하나 다 일일이 사진을 끌어서 업로드 해야합니다. '업로드 대행 서비스'를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설정 해 놓은 것 같은데.. 꽤나 불편하더라구요. 참고로 크라우드 픽은 묶어서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OGQ 마켓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름 괜찮은 크리레이티브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을 즐겨 찍거나, 디자인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꼭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