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상을 공부할 때 반드시 알아두면 좋을 이론을 하나 알려드립니다. 이 부분을 숙지하고, 또 고민한다면 더 수준 높의 영상을 만들어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Vector'에 대해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 벡터란?

화면 내에서 작용하는 가장 강한 힘은 화면의 어느 한 점에서 다른 한 점으로 시선을 이동시키는 지향성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힘은 물리적인 힘만큼이나 강하게 느껴지는 데 이것을 '벡터'라고 합니다. 벡터에는 일정한 방향성과 크기가 있습니다.

무슨 말씀인 지 잘 모르시겠다는 분도 계시겠죠? 그림을 통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번째 벡터의 예시입니다. 도로에 화살표를 찍었죠? 화살표의 방향으로 시선이 가는 것이 느껴지시나요? 저는 위 사진을 보는 데, 저도 모르게 가까이 있는 화살표부터 멀리 있는 화살표로 시선이 가더군요. 작가가 의도한 순서겠죠? 이처럼 프레임 안에서 방향성의 크기와 힘을 주는 것을 '벡터'라고 한다는 사실! 잊으시면 안됩니다!

 

두 번째 예시입니다.

위의 돼지를 보시면(찍을 사람이 없) 돼지의 시선이 어딘가를 향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사진으로 우리는 돼지의 시선이 가는 방향에 무엇이 있을 지 궁금하게 되죠. 즉 위의 사진은 돼지의 시선에 따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방향성을 줍니다.  

 

다음으로 곰돌이의 모습을 찍었습니다. 아까와는 반대로 찍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을 보게 찍었죠. 이렇게 찍으니까 곰돌이가 오른쪽을 보는 듯한 시선을 주고, 위 사진을 보는 사람은 곰돌이의 시선이 향하는 곳에 무엇이 있을 지 궁금하게 됩니다. 즉 위 사진 또한 방향성을 주는 사진이군요. 

 

그럼 위의 사진의 구도를 이용해서 영상을 편집해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영상의 순서를 왼쪽에서부터 1->2->3 이라고 가정

 

첫 번째 컷으로 곰돌이와 돼지가 마주보는 구도의 영상을 넣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왼쪽에서 오른쪽을 바라로는 돼지를, 세 번째론 왼쪽에서 오른쪽을 바라보는 곰돌이를 순서대로 편집했습니다. 어떤가요? 두 피사체가 서로 마주보고 뭔가 대화를 나눌 것 같은 느낌이 드신가요? 그럼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 위의 편집 순서와 피사체의 방향은 영상을 공부하시다보면 배우는 이론에 입각하여 찍는 겁니다. 바로 이미지 너리 라인 (imaginary line)이죠! 이미지 너리라인과 벡터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이미지너리 라인을 지켜나간다는 것은 벡터의 연속성을 유지한다는 의미와 같거든요.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영상의 기본적인 문법을 깬 영상들이 많죠.)

 

■ 벡터란?

벡터의 종류로는 그래픽 벡터, 지시 벡터, 동작 벡터가 있습니다. 

그래픽 벡터는 그래픽 벡터는 우리의 시선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정적인 화면 구성요소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데 그 방향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전봇대나 전선은 각각 뚜렷한 방향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방향에 집중되고 있는 지 정하기 상당히 어렵죠. 이처럼 그래픽 벡터의 크기가 적습니다. 

지시벡터는 그래픽 벡터와는 달리 특정한 방향을 가리키거나 특정한 물체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벡터, 지시벡터

 

위의 두 사진 처럼 어딘가를 바라보고 있는 것, 지시벡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동작벡터는 실제로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것으로 지각되는 물체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이나 영상을 프리징한 사진은 동작 벡터라고 할 수 없습니다. 즉 움직이는 물체를 보거나 영화나 TV에서 움직이는 피사체의 방향이 바로 동작벡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피사체가 이동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동작벡터 사진이 없었네요 ㅠㅠ) 중요한 것은 저 사진은 동작 벡터가 아닙니다 지시벡터입니다! 동작벡터는 움직여야 합니다!

 

■ 벡터의 방향

지시벡터와 동작벡터는 방향성에 따라 연속 벡터, 수렴벡터, 발산 벡터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연속벡터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지시 벡터 또는 동작 벡터가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을 때를 말합니다. 

 세 피사체가 한 방향을 바라보고 있죠? 각각의 피사체가 한 방향을 향한다? 바로 연속벡터입니다.  벡터의 크기가 가장 크겠죠?

 

 

수렴 지시벡터

수렴벡터는 위 사진처럼 두 피사체가 서로 마주보고 있을 때를 말합니다. 

발산벡터

발산 벡터는 위 사진처럼 두 피사체가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할 때를 말합니다.

 

오늘은 벡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벡터는 영상을 구성하고, 편집할 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도 영상 촬영시 벡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영상을 담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