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진기능사 실기시험은 크게 '촬영'과 '보정 및 프린팅'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사진 기능사 촬영 시 시험 문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촬영한 데이터의 컨버팅과 보정 및 프린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기 시험장에서 찍게되는 사진은 RAW파일 총 5장입니다. 그리고  그 사진을 바탕으로 보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실기 시험에 들어가시면 시험 문제를 나눠줍니다. 문제지에 나온 순서대로 차근 차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 컨버팅과 보정 및 프린팅 과제 시간

사진 촬영이 15분 안에 끝내야 한다면, 사진 보정은 총 45분 안에 마무리 지으셔야  합니다. 사진을 출력하는 시간도 포함된 시간이니 꼭 명심하고 시간 분배 하셔야 합니다. 

▶ 촬영한 사진 빼내기 

사진 촬영을 마치고 나서 컴퓨터실(?)로 이동합니다. 촬영 때 사용했던 CF카드를 리더기에 꼽고 촬영본을 꺼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바탕화면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제 비 번호를 제목으로 적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촬영본 파일을 그 곳에 넣으라고 하셨습니다. 

▶ 포토샵에서 Raw파일 열기

그 다음으로 포토샵을 실행해야겠죠? 포토샵이 켜지면 찍었던 사진을 포토샵에 가지고 옵니다. 가지고 오는 것(import)은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찍었던 전체사진을 '드래그'한 다음에 포토샵에 '드롭' 하는 방법도 있고요. Bridge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경로를 찾아 여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가 배울 때는 Bridge로 열 수도 있다고 배웠는데 사실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이때 보셔야 할 것은 Colorspace를 sRGB로 바꿔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브젝트 열기'를 누르시면 포토샵으로 옮겨집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보정 전 사진을 psd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꼭.

▶ 원하는 사진 골라서 보정하기

찍은 사진 5개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을 선택합니다. (이 때 제 사진이 담겨 있는 폴더에 XMP 파일이 생깁니다.) 그리고 선택한 사진을 보정하시면 됩니다. 보정은 포토샵을 얼마나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는 지를 보는 듯 합니다. 기본적인 먼지 제거, 수평, 왜곡, 그림자 보정, 노출 보정 등 사진의 퀄리티를 올리시면 됩니다. 후보정 작업의 경우 문제에서는 "피사체에 왜곡이 없게 해라, 불필요한 조명을 없애라, 흠집이나 먼지 등을 제거하라" 고 나왔었습니다. 보정이 완료된 사진은 다시 psd 파일로 '완성본', '최종본' 등의 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

▶ 사진 출력하기

보정이 다 끝났다면 사진을 출력해야겠죠? 일단 사진의 사이즈는 16cm X 24cm 입니다. 중요한 것은 'cm'입니다.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포토샵에서 길이의 기준이 'cm'가 아니라면 반드시 바꿔줘야겠죠? 해상도는 240pixel로 맞추시면 됩니다. 사진이 인화되는 용지의 크기는 A4 사이즈입니다. 그 가운데에 사진이 안착 할 수 있게 사진을 담으셔야 합니다. 절대 꽉 차서도, 사진의 일부가 짤려서도 안됩니다. 사진을 출력할 수 있는 기회는 총 3번입니다. 3번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을 제출하면 됩니다. 

▶ 제출하기

이제 사진을 제출합니다. 노란 문서 봉투를 줍니다. 거기에 사진을 담으시면 되고요. 보정했던 파일도 제출을 해야합니다. 보정했던 폴더에는 5개의 Raw파일, 2개의 psd 파일 (원본과 최종본), 1개의 XMP 파일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총 8개의 파일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